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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 정보혁명

노력은배신안함 2020. 2. 21.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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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시작 전에 , it 전문가분들은 뭐 , 혁명이란 단어를 잘 안 쓴다고 한다. 오히려 경제 쪽 전문가 분들이 이러한 단어를 붙인다 한다.. 그냥 뭐 도움이 되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냥.. 그냥.. 공부한 내용 쭈욱 정리 한번 

 

1. 정보사회와 정보혁명

 

19세기 산업혁명

->증기기관의 발명에 의하여 산업과 사회의 제반 구조를 크게 변화시킴

 

20세기 정보혁명

-> 컴퓨터, 반도체 기술, 통신기술, 인터넷, 멀티미디어, 광통신 네트워크 등 뉴 미디어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의하여 사회의 각 분야를 크게 변화시킴

-> 온누리(Pervasive) 컴퓨팅 환경 , 유비쿼터스 시대

 

 

 

4차 산업혁명

2016 세계경제포럼에서 슈바프라는 선생님이 주창함.

빅데이터 , 인공지능 , 로봇공학 , 사물인터넷 , 무인 운동 , 3차원 인쇄 , 나노기술 등

결국 혁명은... 1차 증기기관 , 2차 전기 , 3차 컴퓨터 4차는 위에 보이는 거와 같습니다.

 

 

2. 정보사회의 발전

 

정보화 사회(Information society)

지금부터 정보화된다 , 그 때문에 정보통신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포함 , 과거 용어

 

정보사회 : 이미 정보화는 상당한 정도로 진행되고 있음 해야 할 일은 정보통신 인프라 정비!라는 의미가 포함

 

1.고도 정보사회:

  1. Stand alone 형에서 멀티 네트워크형으로 전환
  2. 광섬유에 의한 전국 네트워크(디지털 통신망)의 완전한 부설과 이용
  3. 가정생활에서의 완전한 컴퓨터화 실현
  4. 데이터베이스가 사회의 지적 자원으로서 활용되는 비중의 증가.

 

2.정보사회의 발전

가치가 ~~~ 올라갈수록 시간은... 흐른다

80's 정보의 시대라고... 90's는 지식의 시대.. 시간이 흘러 2000's~ 현재 2020년이지만..

2000's 지혜의 시대가 왔다.

 

정보 < 지식 < 지혜의 가치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3. 홈네트워킹

집안에 홈서버를 기준으로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 주방기기 등을 제어하며 , 에너지 관련 수도, 난방 제어 관리를 하며 홈쇼핑 , 원격교육 , 원격의료를 할 수 있으며.. 집 밖을 나가서도 집안에 보안이라든지.. 집안에 무언가를 제어할 수 있는 그런.. 것 정리하자면 인터폰 , 디지털 TV , 에어컨 , 조명 , 보안 등 디지털 가전기기 등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한 시스템이랍니다.

 

4. 가상(virtual) and 사이버(cyber)

지금까지 , 시간과 공간의 장애로 인한.. 모든 제한사항들이 사라져 버렸다.

가상교육 , 가상교실 , e-러닝 , 사이버교육 , 사이버학교 , 가상여행 , 가상 근무 , 가상 쇼핑 , 사어비 쇼핑..

정보혁명을 이끌고 있는 것이 바로.. 컴퓨터다. 대단해..

 

5. 반도체 메모리 기술

칩 속에 미국의 도로망만큼 복잡한 논리적 패턴이 가능

64Mb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 256Mb DRAM , 512Mb DRAM.....

8Gb LPDDR4 모바일 DRAM

 

4Gb LPDDR2 , 16Gb DRAM:

영자신문 100만 페이지, 영화 20편 MP3 음악 4000곡 저장 가능

의료시스템 , 위성통신 , 개인 휴대통신 , 고화질 TV 등 미래 산업의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제품에 사용

 

6. 정보통신기술

광섬유의 발전 : 이중 유리구조 , 레이저 빛의 전반사로 통신

머리카락만 한 광섬유 한 개는 초당 255Tb (예 1GB 영화를.. 0.03ms) ms = 1000/1 초까지 전송할 수 있음 ,

255/8 = 32(TB) = 32000GB 홀리 도랏맨..

 

광섬유가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화되고 정보 통신능력은 수십만 배 증가 예상 , 5G 이동통신망 구축

 

7. 뉴미디어 기술

멀티미디어 : 컴퓨터나 가전제품 , 통신 등에서 정보 처리를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른 형식의 정보를 조합하여 주로 대화식으로 이용하는 기술 또는 매체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 TV나 VCR에서 Internet , VOD(Video On Demand)등

사이버 세계 구현

대화형 소프트웨어 : Edutainment 소프트웨어 

모바일 기기 급속 증가

오프라인 매체에서 클라우딩 컴퓨팅으로..

-CD-ROM , DVD , USB 메모리 대체

 

8.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아까 위에 잠깐 나왔던 유비쿼터스이다..

도처에 널려 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개념으로서 언제 , 어디서나 ,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손쉽고 , 편리하고 ,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함.

 

1988년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 Mark Weiser 소장: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했다네요.

 

 NT(Nano Technology), BT(Bio Technology)의 거대 융합이 가져다 줄 차세대 IT 혁명

3A(Anytime, Anywhere, Anydevice)

5A(+ Anyservice, Anynetwork)

5C(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소프트웨어 기술과 하드웨어 기술들이 더욱 발전

디지털 동화상 기술 , 가상 쇼핑 시스템 , 대화형 TV 기술 ,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DMB(Broadcasting)

광섬유 네트워크 기술과 무선랜(LAN) 기술

화상전화, 무선통신, 이동이 용이, 음성 인식, 전자메일, 음성메일 등이 가능한 이동성 최소형 컴퓨터 보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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