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와 정보혁명
강의 시작 전에 , it 전문가분들은 뭐 , 혁명이란 단어를 잘 안 쓴다고 한다. 오히려 경제 쪽 전문가 분들이 이러한 단어를 붙인다 한다.. 그냥 뭐 도움이 되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냥.. 그냥.. 공부한 내용 쭈욱 정리 한번
1. 정보사회와 정보혁명
19세기 산업혁명
->증기기관의 발명에 의하여 산업과 사회의 제반 구조를 크게 변화시킴
20세기 정보혁명
-> 컴퓨터, 반도체 기술, 통신기술, 인터넷, 멀티미디어, 광통신 네트워크 등 뉴 미디어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의하여 사회의 각 분야를 크게 변화시킴
-> 온누리(Pervasive) 컴퓨팅 환경 , 유비쿼터스 시대
4차 산업혁명
2016 세계경제포럼에서 슈바프라는 선생님이 주창함.
빅데이터 , 인공지능 , 로봇공학 , 사물인터넷 , 무인 운동 , 3차원 인쇄 , 나노기술 등
결국 혁명은... 1차 증기기관 , 2차 전기 , 3차 컴퓨터 4차는 위에 보이는 거와 같습니다.
2. 정보사회의 발전
정보화 사회(Information society)
지금부터 정보화된다 , 그 때문에 정보통신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포함 , 과거 용어
정보사회 : 이미 정보화는 상당한 정도로 진행되고 있음 해야 할 일은 정보통신 인프라 정비!라는 의미가 포함
1.고도 정보사회:
- Stand alone 형에서 멀티 네트워크형으로 전환
- 광섬유에 의한 전국 네트워크(디지털 통신망)의 완전한 부설과 이용
- 가정생활에서의 완전한 컴퓨터화 실현
- 데이터베이스가 사회의 지적 자원으로서 활용되는 비중의 증가.
2.정보사회의 발전
가치가 ~~~ 올라갈수록 시간은... 흐른다
80's 정보의 시대라고... 90's는 지식의 시대.. 시간이 흘러 2000's~ 현재 2020년이지만..
2000's 지혜의 시대가 왔다.
정보 < 지식 < 지혜의 가치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3. 홈네트워킹
집안에 홈서버를 기준으로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 주방기기 등을 제어하며 , 에너지 관련 수도, 난방 제어 관리를 하며 홈쇼핑 , 원격교육 , 원격의료를 할 수 있으며.. 집 밖을 나가서도 집안에 보안이라든지.. 집안에 무언가를 제어할 수 있는 그런.. 것 정리하자면 인터폰 , 디지털 TV , 에어컨 , 조명 , 보안 등 디지털 가전기기 등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한 시스템이랍니다.
4. 가상(virtual) and 사이버(cyber)
지금까지 , 시간과 공간의 장애로 인한.. 모든 제한사항들이 사라져 버렸다.
가상교육 , 가상교실 , e-러닝 , 사이버교육 , 사이버학교 , 가상여행 , 가상 근무 , 가상 쇼핑 , 사어비 쇼핑..
정보혁명을 이끌고 있는 것이 바로.. 컴퓨터다. 대단해..
5. 반도체 메모리 기술
칩 속에 미국의 도로망만큼 복잡한 논리적 패턴이 가능
64Mb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 256Mb DRAM , 512Mb DRAM.....
8Gb LPDDR4 모바일 DRAM
4Gb LPDDR2 , 16Gb DRAM:
영자신문 100만 페이지, 영화 20편 MP3 음악 4000곡 저장 가능
의료시스템 , 위성통신 , 개인 휴대통신 , 고화질 TV 등 미래 산업의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제품에 사용
6. 정보통신기술
광섬유의 발전 : 이중 유리구조 , 레이저 빛의 전반사로 통신
머리카락만 한 광섬유 한 개는 초당 255Tb (예 1GB 영화를.. 0.03ms) ms = 1000/1 초까지 전송할 수 있음 ,
255/8 = 32(TB) = 32000GB 홀리 도랏맨..
광섬유가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화되고 정보 통신능력은 수십만 배 증가 예상 , 5G 이동통신망 구축
7. 뉴미디어 기술
멀티미디어 : 컴퓨터나 가전제품 , 통신 등에서 정보 처리를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른 형식의 정보를 조합하여 주로 대화식으로 이용하는 기술 또는 매체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 TV나 VCR에서 Internet , VOD(Video On Demand)등
사이버 세계 구현
대화형 소프트웨어 : Edutainment 소프트웨어
모바일 기기 급속 증가
오프라인 매체에서 클라우딩 컴퓨팅으로..
-CD-ROM , DVD , USB 메모리 대체
8.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아까 위에 잠깐 나왔던 유비쿼터스이다..
도처에 널려 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개념으로서 언제 , 어디서나 ,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손쉽고 , 편리하고 ,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함.
1988년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 Mark Weiser 소장: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했다네요.
NT(Nano Technology), BT(Bio Technology)의 거대 융합이 가져다 줄 차세대 IT 혁명
3A(Anytime, Anywhere, Anydevice)
5A(+ Anyservice, Anynetwork)
5C(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소프트웨어 기술과 하드웨어 기술들이 더욱 발전
디지털 동화상 기술 , 가상 쇼핑 시스템 , 대화형 TV 기술 ,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DMB(Broadcasting)
광섬유 네트워크 기술과 무선랜(LAN) 기술
화상전화, 무선통신, 이동이 용이, 음성 인식, 전자메일, 음성메일 등이 가능한 이동성 최소형 컴퓨터 보편화